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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진보사상 조류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 *

베네딕트 앤더슨 《상상의 공동체》 비평


MARX21

  • 출처: Davidson, Neil 2008, ‘Reimagined Communities’, International Socialism 117(Winter 2008).

  1. Llobera 1994, p103.
  2. 다시 말해, 포스트모더니즘이 창안되기 전의 포스트모더니즘. Anderson 2006, p227.
  3. Marx & Engels 1974, p389.
  4. Engels 1974, pp381-385.
  5. 이런 민족들이 본질적으로 “비역사적”이라는 엥겔스의 주장은 범슬라브주의에 대한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비판에 불필요한 헤겔주의적 잔재였다. 비역사성이라는 개념의 문제점과 나중에 엥겔스가 주로 아일랜드 상황을 분석하면서 그 개념을 폐기한 것에 대해서는 Davidson 2001, pp290-292, pp297-302를 보라.
  6. Haupt & Lowy & Weill 1974; Riddell 1984, pp348-383; Riddell 1991a, pp211-290; Riddell 1991b, appendix 2, pp846-885; Riddell 1993, pp137-171; Adler 1983, pp328-331, pp409-419.
  7. Kautsky 1976 (Luxemburg), pp126-129; Lenin 1964, p396.
  8. Nemni 1991, p145, pp181-184.
  9. Lenin 1964, p308.
  10. Stalin 1953, p307.
  11. Ree 1994, p228.
  12. 고전적 저작으로는 Hayes 1931; Kohn 1944; Cobban 1945; Carr 1945; Deutsch 1953이 있다.
  13. Kedurie 1960; Gellner 1964.
  14. Spencer & Wollman 2002, p33.
  15. Anderson 2006, pp1-2. 1991년 판 서문의 xi쪽도 보시오. 네언도 The Break-Up of Britain 2판에서 똑같은 전쟁을 다루고 있다. Nairn 1981, p371.
  16. Nairn 1977, p329.
  17. Anderson 2006, pp208-209.
  18. Anderson 2006, pxiv.
  19. Anderson 2006, pp6-7.
  20. Anderson 2006, p4.
  21. Anderson 2006, p36. Ozkirilh 2000, p153. 같은 몇몇 비판자들의 주장과 달리 앤더슨은 민족주의가 출현하려면 종교의 중요성이 감소해야 한다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지는 않았다.
  22. Anderson 2006, p4.
  23. Anderson 2006, pp44-45.
  24. Anderson 2006, p52.
  25. Anderson 2006, p62.
  26. Anderson 2006, p133, p135.
  27. Anderson 2006, p110.
  28. Anderson 2006, pp113-114.
  29. Smith 1998, p142.
  30. Pittock 1999, p140.
  31. Smith 1998, p137.
  32. Pittock 1999, pp102-103.
  33. Nairn 2002, p156. 여기에서 네언은 Todd 1998을 뒤따르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자신이 이미 몇 년 전부터 바꾸기 시작한 견해를 이론적으로 정당화할 뿐이다. 이 점은 Davidson 1999, pp110-111을 보라.
  34. Marx 1975, p425.
  35. Lukacs 1971, p9.
  36. Hastings 1997, p19.
  37. MacIntyre 1967, p2, p8.
  38. Anderson 2006, pp42-43.
  39. 더 자세한 내용은 Harman 1992를 보라.
  40. Anderson 2006, p81, 각주 34.
  41. 나는 여기서 노동계급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민족주의와 부르주아지의 관계는 Davidson 2008을 보라.
  42. Anderson 2006, p141.
  43. Anderson 1999, p17. 마지막 문장을 보면 불길하게도 리처드 로티의 유명한 말이 떠오른다. 로티는 미국 백인 자유주의자들이 억압받는 흑인들을 도와야 하는 이유는 흑인들이 “같은 인간”이어서가 아니라 “같은 미국인이기 때문이며, 미국인이 희망 없이 살아야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강조하는 것이 도덕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훨씬 설득력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Rorty 1989, p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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