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윤소영 교수의 알튀세르주의


MARX21

  1. 슈 클레그, 〈루이 알뛰세의 유해〉, 《현대 프랑스 철학의 성격 논쟁》, 갈무리(1995), 260쪽.
  2. 소위 “지배 내 구조” 혹은 “지배심을 갖는 구조”
  3. 알튀세르, 《마르크스를 위하여》, 백의(1990), 130쪽.
  4. “정치적, 법적, 철학적, 종교적, 문학적, 예술적인 것 등등의 발전은 경제적 발전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서로에 대하여, 그리고 경제적 토대에 대하여 반작용합니다. 경제적 상황이 원인이고, 유일하게 활동적인 반면 다른 모든 것들이 단지 수동적인 결과인 것만은 아닙니다. 언제나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주장하는 경제적 필연성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 있을 뿐입니다.” 엥겔스, 《저작선집》 4권.
  5. 알튀세르는 뛰어난 역사 분석의 사례로 트로츠키를 언급하지 않는다. 알튀세르는 아마 《평가와 전망》, 《러시아혁명사》 같은 트로츠키의 역사 저작들을 읽은 적이 없을 것이다.
  6. 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윤소영, 〈인과론과 결정론〉,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의 쟁점들》, 공감(2007), 38쪽을 참조하시오. 윤소영 교수는 여러 요소들이 독립적이어야만 ‘과잉결정’이 유효하다고 주장한다.
  7. 캘리니코스, 《마르크시즘의 미래는 있는가》, 열음사(1987), 83쪽.
  8. 크리스 하먼, 〈토대와 상부구조〉, 《현대 프랑스 철학의 성격 논쟁》, 갈무리(1995), 101쪽.
  9. 몰리뉴, 《진정한 마르크스주의 전통은 무엇인가》, 책갈피(1993), 85쪽의 각주 9번에서 재인용.
  10. 엘리어트, 《알튀세르: 이론의 우회》, 새길(1992), 70쪽.
  11. 알튀세르 식으로 엄밀하게 말하면, 실천 일반은 없으며 다양한 실천들이 있을 뿐이다. 실천 일반의 개념은 사회의 표현적 총체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12. 알튀세르의 주장을 마르크스가 프루동을 비판할 때 한 주장과 비교해 보라. “경제학자들의 재료는 인간들의 활동적인, 활동하고 있는 생활이다; 프루동 씨의 재료는 경제학자들의 교의들이다. 그러나 우리가 생산 관계들 — 범주들은 생산 관계들의 이론적 표현일 뿐이다 — 의 역사적 운동을 추적하지 않는 순간부터, 이 범주들 속에서 현실적 관계들로부터 독립적인 이념들, 즉 스스로 생겨난 관념들만을 보려고 노력하는 순간부터, 순수 이성의 운동을 이 관념들의 원천으로 설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마르크스, 〈철학의 빈곤〉, 《칼 맑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저작 선집》 1권, 박종철출판사(1991), 268-269쪽.
  13. 알튀세르·발리바르, 《자본론 읽기》, 두레(1991), 73쪽.
  14. 수학은 스피노자에게도 과학의 모델을 제공한 바 있다. 또한 스피노자는 “진리는 진리 자체의 기준이자 동시에 거짓의 기준”이라고 이미 쓴 바 있다.
  15. 캘리니코스는 알튀세르에게 지식의 현실 상응에 대한 ‘암묵적 해결책’이 있다고 말한다. 바로 ‘사고의 구조’와 ‘현실의 구조’가 일치한다는 점, 다시 말해 ‘이론적 실천’도 실천의 한 종류로서 다른 사회적 실천들과 상동성을 갖는다는 점이 이론의 진리성을 뒷받침해 준다고 알튀세르가 생각했다는 것이다. “이 해결법과 엥겔스가 《자연변증법》에서 사용한 해결법은 별 차이가 없다.” 캘리니코스, 《바로 읽는 알뛰세》, 백의(1995), 110쪽. 이는 결국 ‘실천 일반’을 인정하는 것이며, 알튀세르가 애초에 부정하려고 한 ‘경험주의’적 해결책에 의지하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16. 좀더 자세한 논의는 몰리뉴, 《마르크스주의와 당》, 북막스(2003), 71-76쪽을 참조하시오.
  17. 알튀세르, 《미래는 오래 지속된다》, 돌베개(1993), 230-231쪽.
  18. “그[1968년 5월] 이후 알튀세르의 평판은 아주 나빠졌다. 파리 라탱 지구의 건물 벽에 등장한 볼상 사나운 두 개의 벽낙서가 모든 것을 말해 주었다 — ‘알튀세르는 무엇에 봉사하였는가?’, ‘알튀세르, 플레하노프, 똑같은 전투’” 엘리어트, 앞의 책, 358쪽.
  19. 알튀세르는 나중에 《고타강령 비판》과 《바그너의 정치경제학 교과서에 관한 평주》만이 헤겔주의라는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지 않은 마르크스의 온전한 문제틀을 보여 주는 저작이라고 주장했다.
  20. 엘리어트, 《알튀세르: 이론의 우회》, 새길(1992), 321쪽.
  21. 물론 마르크스주의는 과학이다. 그러나 알튀세르가 주장하는 것처럼 마르크스주의가 자체의 내재적 기준 때문에 과학인 것이 아니라 바로 국제 노동계급 혁명의 이론이며 노동계급의 세계관이기 때문에 과학인 것이다. 자세한 논의는 몰리뉴, 《진정한 마르크스주의 전통은 무엇인가》, 책갈피(1993), 25-30쪽과 하먼, 앞의 책, 126-141쪽을 참조하시오.
  22. 알튀세르, 《마르크스를 위하여》, 백의(1990), 265쪽.
  23. 알튀세르는 정신분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알튀세르가 아내를 목 졸라 죽이고 정신병원에서 쓴 자서전 《미래는 오래 지속된다》는 자신에 대한 정신분석으로 가득하다.
  24. “포이에르바하는 종교적 본질을 인간의 본질로 용해시킨다. 그러나 인간의 본질은 각각의 개체 속에 내재하는 추상물이 아니다. 인간의 본질은 그 현실에 있어서 사회적 관계들의 앙상블(ensemble)이다.” 맑스,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테제들〉, 《저작선집》 1권, 박종철출판사(1991), 186쪽.
  25. “인간은 자기 자신의 역사를 만든다. 그러나 자기 마음대로, 즉 자신이 선택한 상황하에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주어진, 물려받은 상황하에서 만든다.” 맑스, 〈루이 보나빠르뜨의 브뤼메르 18일〉, 《저작선집》 3권, 박종철출판사(1992), 287쪽.
  26. “알튀세르나 특히 발리바르는 과학을 뛰어넘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지적하는데, 세계론이나 인간학에 대한 철학적인 논의가 바로 그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26쪽.
  27. 엘리어트, 앞의 책, 274쪽.
  28. 캘리니코스, 《마르크시즘의 미래는 있는가》, 열음사(1987), 85쪽.
  29. 캘리니코스, 앞의 책, 86쪽.
  30. 엘리어트, 앞의 책, 273쪽.
  31. 캘리니코스, 《마르크시즘의 미래는 있는가》, 열음사(1987), 86쪽.
  32. 내가 보기에 윤소영 교수의 문제의식을 가장 압축적으로 설명한 것은 <알튀세르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재론)>에 실린 ‘보론: 재생산과 이행의 토픽’이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의 쟁점들》, 공감(2007), 29-31쪽. 최근에는 그가 사회진보연대에 대한 개입을 늘리고 있는 듯한데, 이에 대해서는 윤소영, 《금융위기와 사회운동노조》, 공감(2008)에 실린 ‘종합토론’ 부분을 참고하시오. 윤소영 교수의 글은 매우 난해한 데다 모호하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윤소영 교수의 주장을 살피려면 우선 강의록을 정리한 책들인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을 읽은 다음 다른 책들을 보면 좋을 것이다.
  33.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55쪽. 이것이 함의하는 정치적 결론은 무엇인가? 신자유주의 시대에 노동계급이 훨씬 넓어졌다는 것이다. “농민이 종자나 비료나 농기계 같은 생산수단을 시장에서 구입하면서 실질적 포섭이 진전됩니다. … 자본에 의해 실질적으로 포섭된 농민은 자기착취 당하는 프롤레타리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덤프트럭 운전사나 동네 식당 주인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자영업자는 농민과 마찬가지로 자본에 의해서 실질적으로 포섭되어 자기착취 당하는 프롤레타리아라는 말입니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201쪽.
  34. “후기 알튀세르의 테제들에서 출발해서 마르크스주의 계급 이론을 개조할 때, 이데올로기 또는 정치이데올로기라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개념으로 부각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85쪽. 우리는 여기서 남한 좌파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는 주장인 계급의식으로 계급이 나뉜다는 주장을 볼 수 있다.
  35. “어떤 의미에서는 계급투쟁이 계급에 선행한다. 왜냐하면, 사회적 집단들이 계급으로서 행동하기 시작하는 것은, 오직 그들이 충돌하여 갈등하는 이해관계를 인식할 때이기 때문이다.” 알렉스 캘리니코스,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책갈피(1994), 108쪽.
  36. 윤소영 교수는 발리바르를 따라 생산관계로부터 독립적인 자본가들의 권력 의지를 상정하는 듯하다. “경제라는 현실의 폭력과 이데올로기라는 상징의 폭력이 문제입니다. 발리바르는 니체의 경우와 구별되는 ‘대중의 사상가’로서 마르크스와 스피노자에게 고유한 권력 개념을 이 같은 폭력 이론으로부터 도출합니다.”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31쪽.
  37. 알렉스 캘리니코스, 《마르크시즘의 미래는 있는가》, 열음사(1987), 162-163쪽.
  38.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14쪽.
  39. “[계급의 정의에] 이념적·정치적 기준을 도입하는 것은 … 마르크스의 계급이론을 생산관계로부터 분리시킴으로써 계급 관계를 권력 관계로 설명하는 베버 류의 사회학과 마르크스주의 간의 구분을 없애버리는 것[이다.]” 캘리니코스, 《마르크시즘의 미래는 있는가》, 열음사(1987), 155쪽.
  40. 맑스,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 중원문화사(1988), 7쪽.
  41. “《자본》의 제목이 자본론일 수는 없고 또 경제학 비판이라는 부제를 생략할 수도 없다는 말이지요.”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79쪽.
  42. “사실 현대 사회의 경제적 운동법칙을 발견하는 것이 이 책의 최종 목적이다.” 맑스, 《자본론》 1권, 비봉출판사(1996), 6쪽.
  43. “논리적인 장이 다 틀린 것은 아니고 오히려 거기서 마르크스는 자본의 추상적 운동과 그 경제적 법칙들을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이러 자본의 추상화란 그것의 배후에 있는 계급투쟁, 요컨대 노동의 구체성과 관련하여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죠.”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73쪽. 윤소영 교수는 마르크스가 자신의 경제 저서의 계획을 애초의 6부작에서 변경한 것도 노동과정의 분석에 초점을 뒀다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발리바르나 르페브르가 지적하는 것처럼 《자본》의 성립사 자체가 잉여가치에 대한 회계적 문제설정에서 잉여가치의 생산방법들로서 잉여노동의 강제적 착출의 문제설정으로의 이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37쪽.
  44.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42쪽.
  45. “자유주의는 부르주아 정치이데올로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런 자유주의라는 정치이데올로기를 나름대로 이론적인 방식으로 대변하려고 했던 것이 바로 스미스와 리카도의 고전적 정치경제학입니다.”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74쪽. 마찬가지로 “《자본》은 경제학이 아니라 경제 비판이고 거기에는 계급적 관점이 실체화되어 있음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자본가계급의 경제학에 대항하는 노동자계급의 경제학이라는 마르크스 자신의 말은 사실 호지스킨 같은 리카도적 사회주의자들을 잘못 표절한 셈이지요.”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11쪽.
  46.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96쪽.
  47. “국가 제약[constraint]은 단순히 상품적 제약을 보완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배후에 있는 계급투쟁으로서 정치/정책 일반의 쟁점을 반영하는 비상품적 제약인 것입니다.”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34쪽.
  48. 윤종희·박상현 외, 《알튀세르의 철학적 유산》, 공감(2008), 146쪽.
  49.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36쪽.
  50. 우리는 이런 주장이 칼 폴라니의 주장과 흡사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51.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42쪽.
  52. 최근 사회진보연대는 윤소영 교수의 이런 주장을 거의 그대로 따르고 있다. 이현대 사회진보연대 공동운영위원장의 ‘사회진보연대 10주년 기념토론회’ 발제문 〈세계 경제위기와 남한 민중운동의 과제〉와 윤소영, 〈마르크스의 임금론과 사회운동노조〉,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와 대안노조》, 공감(2008)을 비교해서 보시오.
  53. 여기에 마르크스가 노동일 단축은 주장했지만 노동주 단축을 주장한 바가 없다는 점도 근거로 제시한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와 대안노조》, 공감(2008), 50쪽을 참고하시오. 그런데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점은 노동주 단축 요구는 노동자를 분열시키는데, 노동일 단축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한다는 점이다. 노동주 단축이 변형시간근로제 등으로 그 요구의 취지가 훼손될 수 있다는 윤소영 교수의 비판은 노동일 단축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54. 캘리니코스, 《마르크시즘의 미래는 있는가》, 열음사(1987), 129쪽.
  55.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98쪽.
  56. 알렉스 캘리니코스,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 책갈피(1994), 124쪽.
  57. 자세한 논의는 존 리즈, 〈《역사와 행위》에 대하여〉, 《현대 프랑스 철학의 성격 논쟁》, 갈무리(1995)를 참조하시오.
  58. “[마르크스는] 수십 년의 과학적인 작업을 집약하는 《자본》에서조차 프롤레타리아 대중을 계급으로 조직하는 메커니즘을 설명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 프롤레타리아 정치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이유는 그에게 결국 이데올로기라는 개념이 부재했었기 때문입니다.”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85쪽.
  59.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281쪽.
  60.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36쪽.
  61.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37쪽.
  62. 윤종희·박상현 외, 《알튀세르의 철학적 유산》, 공감(2008), 161쪽.
  63. 윤종희·박상현 외, 《알튀세르의 철학적 유산》, 공감(2008), 160쪽.
  64.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34쪽.
  65. 이제 마르크스주의는 일반화됐다고 주장된다. 윤소영 교수가 자신의 작업을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라고 부르는 이유다.
  66.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338쪽.
  67. 캘리니코스, 《평등》, 울력(2006), 40쪽.
  68. 맑스, 〈루이 보나빠르뜨의 브뤼메르 18일〉, 《저작선집》 3권, 박종철출판사(1992), 287-288쪽.
  69. 이제 과잉결정 개념은 바뀌게 된다. 과잉결정이란 착취의 모순과 이데올로기적 반역이 해후하는 상황인 것이다. “혁명의 원인은 한 개가 아니라 두 개입니다. 하나는 착취의 모순이고, 또 하나는 이데올로기적 반역이지요.”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288쪽.
  70.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17쪽.
  71.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43쪽.
  72.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정성진, <소련 사회의 성격: 마르크스주의적 설명>, 《마르크스와 트로츠키》, 한울(2006), 167-212쪽을 참조하시오. 한 가지 지적해 둘 것은 정성진 교수는 베틀렘과 샤방스가 소련을 1917년부터 국가자본주의라고 규정한다고 본 반면, 윤소영 교수는 그들이 1936년부터로 규정한다고 본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본주의의 복원을 상징하는 사건은 1936년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폐기다.” 베르나르 샤방스, 〈소련 사회 성격 논쟁〉, 《마르크스의 ‘경제학 비판’과 소련 사회주의》, 공감(2002), 48쪽에 달린 윤소영 교수의 설명을 참조하시오.
  73. 윤소영 교수는 토니 클리프의 국가자본주의론이 군비 축적, 즉 가치가 아니라 사용가치 축적 경쟁을 뜻한다고 희화화한다. 그러나 토니 클리프는 소련에 가해진 군비 경쟁이 소련 내에서 어떻게 자본주의적 축적 경쟁의 압력으로 나타났는지를 설명하려고 했다.
  74.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공감(2004), 121-122쪽.
  75.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공감(2004), 46쪽.
  76.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공감(2004), 235쪽.
  77. 윤소영 교수에게 트로츠키는 결국 “서기장이 못 된 스탈린”일 뿐이다. 역으로 스탈린은 “서기장이 된 트로츠키”다. 왜냐하면 양쪽 모두 국유화를 주장했기 때문이다. “트로츠키는 스탈린처럼 사회주의를 전일화된 국유화라고 생각합니다. 둘 다 신경제정책이 함의하는 레닌의 새로운 사회주의관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지요.”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공감(2004), 53쪽. 윤소영 교수는 레닌이 신경제정책을 ‘불가피한 후퇴’로 규정했다는 사실과 레닌보다 먼저 트로츠키가 신경제정책을 주장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 같다.
  78. 윤소영 교수는 국가자본주의에 반대하면서 영국 노동당 좌파의 대안경제전략 같은 국유화 전략을 지지하는 것을 모순으로 본다. “제가 잘못 본 것인지는 몰라도,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은] 국가자본주의에 반대하면서 국유화에는 찬성하는 것이지요.”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공감(2004), 100쪽.
  79. 주된 쟁점은 발리바르가 국가소멸을 주장하는지와 이와 연결해 평의회 공산주의 노선이 타당한지이다. 이 논쟁은 최원 씨가 인터넷 사이트 ‘알라딘’에서 윤소영 교수의 책에 대해 쓴 서평들과 발리바르, 《대중들의 공포》, 도서출판b(2007)에 실린 역자 해제, 윤소영, 〈사회진보연대 활동가 여러분께〉,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와 대안노조》, 공감(2008)을 참조하시오.
  80. 윤소영, 〈사회진보연대 활동가 여러분께〉,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와 대안노조》, 공감(2008), 54쪽.
  81. 알렉스 캘리니코스, ‘신자유주의의 대안’, 〈맞불〉 40호, 2007년 4월 21일치.
  82.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65쪽.
  83.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324쪽.
  84.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247-248쪽.
  85.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343쪽.
  86. “생산의 민주화와 국가의 민주화는 사회화나 통치성에서 지적 차이와 동시에 엘리트와 대중의 차이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공감(2004), 193쪽.
  87.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06쪽.
  88. 맑스,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테제들〉, 《칼 맑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저작 선집》 1권, 박종철출판사(1991), 185쪽 참조.
  89.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07쪽.
  90.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테제〉 2번을 참조하시오.
  91.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09쪽.
  92. “한 종류의 의식을 다른 종류의 의식으로 대체한다고 해서 이데올로기를 비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노동자를 지배하는 것은 의식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또는 노동자의 의식과 존재가 필연적으로 불일치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허위의식이든 계급의식이든 모든 의식은 존재와 일치할 수 없습니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79쪽.
  93. “모든 과학의 원형은 물리과학입니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10쪽.
  94.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63쪽.
  95.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14-125쪽 참조.
  96. “알튀세르의 가장 중요한 테제는 ‘이론과 당의 분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80쪽.
  97. 엥겔스가 베벨에게 보낸 편지를 참고하시오. “사람들은 우리가 여기에서 만사를 지휘하고 있다고까지 상상하고 있지만, 당신도 나만큼 잘 알고 있듯이 우리는 당 내부의 업무에는 조금도 개입하지 않았으며, 또 개입한다 해도 그것은 우리의 견해로 볼 때 커다란 실책인 것을 가능한 한 만회하기 위한 것이었고, 그것도 이론적인 것에만 국한되었습니다.”(강조는 저자) 맑스·엥겔스, 《저작선집》 4권, 박종철출판사(1995), 458-459쪽.
  98. 몰리뉴, 《마르크스주의와 당》, 북막스(2003), 50쪽.
  99. 몰리뉴, 《마르크스주의와 당》, 북막스(2003), 30-31쪽.
  100. “알튀세르는 혁명정당이 어떤 상황에서도 ‘통치정당’(party of government)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통치정당이 된다는 것은 국가와 정당의 결합을 의미하고, 이는 곧 부르주아 국가에 봉사한다는 것 또는 프롤레타리아 독재 시기에 국가를 영속시킨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윤종희·박상현 외, 《알튀세르의 철학적 유산》, 공감(2008), 157쪽. 알튀세르의 이런 주장이 노동자의힘이 주장하는 비제도정당과 유사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노동자의힘에 따르면 비제도정당으로서 혁명정당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뿐 아니라 사회주의 사회에서도 권력 수임을 위해 제도(의회나 소비에트)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물론 수권적 지위로 들어가지 않는다면 들어갈 수도 있다고 여지를 남겨놓고 있다.
  101.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80-81쪽.
  102.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공감(2004), 175쪽.
  103.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공감(2004), 126쪽.
  104. “베르티노티는 《공산주의자 선언》의 정신으로 돌아가서 공산주의자에 대한 정의를 확대합니다. 공산주의자는 공산당만이 아니라 노조나 사회운동에도 있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그리고 저 같은 연구자도 공산주의자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343쪽.
  105. “96학번 이후 일부 활동가가 피디적 정체성을 상실한 채(아니면 아직 영유하지 못한 채), ‘정파조직’보다는 ‘사회포럼’을 지향하는 것은 아주 걱정스러운 일입니다.” 윤소영, 〈사회진보연대 활동가 여러분께〉,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와 대안노조》, 공감(2008), 57쪽.
  106.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운동》, 공감(2004), 226-227쪽.
  107. 윤소영, 〈사회진보연대 활동가 여러분께〉,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와 대안노조》, 공감(2008), 58쪽.
  108. “1995년에 스위니가 총재로 선출된 다음 미국노총이 사회운동노조로 방향을 선회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평가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와 대안노조》, 공감(2008), 34쪽.
  109. 이것이 사회진보연대가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의 대안으로 정액임금인상을 주장한 이유이기도 하다.
  110. 윤소영 교수의 주장은 이현대 사회진보연대 공동운영위원장의 ‘사회진보연대 10주년 기념토론회’ 발제문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111. 전국학생행진도 대학평준화에 소극적 반대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112.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311쪽.
  113.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87쪽.
  114. 윤소영 교수는 이런 경제법칙을 뒤메닐을 따라 ‘이윤율의 경제학’이라고 명명한다.
  115. 그로스만은 로자 룩셈부르크처럼 재생산표식을 사용해서 자본주의의 필연적 붕괴를 주장했다. 특정한 조건에서 재생산표식을 꾸준히 계산하자 34년째에는 잉여가치가 완전히 소멸해 버리기 때문이다. 바란·스위지, 《자본주의 발전 이론》, 화다(1986), 233-237쪽을 참조하시오.
  116. “사실 고정자본의 로지스틱 성장 모형은 생태학에서 이용하는 개체군의 로지스틱 성장 모형과 동일한 것입니다. 따라서 개체군의 로지스틱 성장 모형을 통해서 고정자본의 성장 모형을 설명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73쪽. 내가 생각하기에 왜 고정자본의 성장이 개체군 성장과 동일할지를 증명하지 않는다면 미적분을 동원한 설명 자체가 무의미해진다.
  117. 따라서 나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당장 공황이 발생했을 때 이것이 구조적 공황인지 순환적 공황인지는 알 수 없다. 공황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이전의 제도들로서는 도저히 공황을 극복할 수 없어 새로운 제도들을 도입하게 되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그것이 구조적 공황인 것을 알아차리게 된다.” 김수행, 《자본주의 경제의 위기와 공황》, 서울대학교출판부(2006), 9쪽.
  118. 로버트 하일브로너·윌리엄 밀버그, 《비전을 상실한 경제학》, 필맥(2007).
  119.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185쪽을 참조하시오. 윤소영 교수는 2012년의 대위기가 진정으로 자본주의 붕괴를 뜻한다고 보는 것 같다. “미국 경제가 영국 경제를 대체하듯이 미국 경제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경제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경제의 최종적 위기는 자본주의의 최종적 위기일 가능성이 훨씬 크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245쪽. 순수한 경제 진화주의로 도약하기 때문에 약간은 당황스럽다.
  120.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91쪽.
  121.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240쪽.
  122.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46쪽.
  123. 따라서 윤소영 교수에게 영국 노동당이 미국 민주당을 따르는 것은 같은 자유주의로서 당연한 일이다.
  124. “공산주의 재건당과 금속연맹이 공동 정부 구성과 노사정 협상을 ‘원칙의 문제’가 아니라 ‘정세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와 대안노조》, 공감(2008), 40쪽의 각주 53번.
  125. 윤소영,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1996), 156쪽.
  126.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238쪽.
  127.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와 대안노조》, 공감(2008), 35쪽의 각주 37번. 같은 책에 실린 〈민주노총의 위기와 ‘6·10 촛불항쟁’〉도 참조하시오.
  128.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이념과 운동》, 공감(2004), 270쪽.
  129. 윤소영, 《역사적 마르크스주의:이념과 운동》, 공감(2004), 270쪽.
  130. “일본 민족주의와 중국 민족주의, 미·일 제국주의와 중국 제국주의 사이의 갈등에서 노무현 정부는 아주 위험한 줄타기를 하고 있는 셈이지요.” 윤소영,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 개론》, 공감(2006), 226쪽.
  131. 크리스 하먼, 〈제국주의 분석〉(Analysing Imperialism), International Socialism 99 (Summer 2003).
  132. 윤소영, 〈전쟁의 원인과 주체〉, 《일반화된 마르크스주의의 쟁점들》, 공감(2007), 11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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