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34호 2020년 5 ~ 8월호)

지난 호

쟁점:현재의 이슈들

흑인 해방은 어떻게 가능한가 ― 미국 흑인 해방 운동을 중심으로

김준효 165 34
353 16 14
15/18
프린트하기 전체 보기 PDF 보기

온건 흑인 단체들은 방어를 외면했지만, 공산당은 전국적 캠페인을 조직했다. 공산당은 이렇게 주장했다. “이 흑인 소년들에게 자본주의 법정에서 가능한 최상의 재판을 받게 하자. 그러나 자본주의 법정이 공정하다는 환상을 가져서는 안 된다. 흑백이 단결한 전투적 노동계급 투쟁만이 이 소년들을 해방시킬 수 있다.” 끈질긴 캠페인의 결과, 결국 아홉 명 중 네 명은 기소가 철회됐고, 아무도 사형당하지 않을 수 있었다.

그런 노력 덕에 초기 공산당은 흑백이 단결한 노동자 파업을 이끄는 등 중요한 영향을 끼쳤고, 흑인들에 대한 상당한 영향력을 획득했다. 미국에서 노동운동이 중요한 패배를 잇달아 겪던 시기 이는 두드러진 성과였다. 이후 평등권 운동이 즐겨 사용했던 연좌 시위, 피케팅, 거리 행진 등의 전술은 모두 이 때의 활동에서 배운 것들이었다.

그러나 1930년대 중반에 미국 노동운동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파업이 분출했을 때, 공산당은 스탈린의 인민전선 전략에 따라 민주당 루스벨트 정부에 적극 협조했고, 인종차별 운동을 방기하더니 마침내 당을 자진 해산했다. 흑인 노동자 투사들은 대거 방치됐고, 제2차세계대전 종식 후 미국 정부의 강도 높은 사회주의자 마녀사냥 물결 속에 대거 해고·투옥됐다.

이상의 사례들이 혁명가들에 남기는 교훈은 이렇다. 첫째, 혁명가들은 인종차별의 여러 측면에 맞선 투쟁에 깊이 연루돼야 한다. 혁명가들은 이런 투쟁에서 거리의 항의 운동과 작업장의 투쟁을 연결시키려 노력해야 하고, 인종 간 장벽을 뛰어넘어 노동계급을 단결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그런 과정은 전혀 자연스럽지 않다. 강력한 정치적 운동이나 모범적 투쟁이 분출하더라도 그 운동이 인종차별의 뿌리를 겨냥하게 되려면 자의식적 정치와 조직이 필요하다. 그런 노력을 할 수 있는 정치 조직이 필요하고, 이 조직은 인종차별 철폐가 노동계급 단결과 자본주의 철폐의 필수 조건임을 명료하게 이해하는 독립적·노동계급적·다인종적 조직이어야 한다.

닫기
x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