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33호 2020년 3~4월호)

지난 호

쟁점:지금의 이슈들

이윤 지상주의의 심각한 폐해를 보여 주는 ─ 중국의 환경 문제

이정구 21 33
348 8 6

산지에서 이루어지는 벌목과 개간은 사막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산지는 대체로 하천의 상류와 중류에 있는데, 이 지역에서의 벌목은 하류로 흐르는 하천수의 양을 줄여 하류에서 사막화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1958년부터 시작된 대약진운동 동안 건축과 특히 땔감을 위해 산지가 대대적으로 벌목됐다. 중국 지도부는 철 생산이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보여 주는 것이라 여겨 마을마다 쇠를 녹이는 소규모 용광로土法製鐵를 만들도록 했는데, 제철 작업에 많은 땔감이 필요했다.

산의 나무를 모조리 베어냈던 또 다른 이유가 있었는데, 그것은 벌채된 토지를 식량 생산을 위한 경작지로 전환했던 것이다. 이런 벌채 작업은 대약진운동이 끝난 뒤에도 계속 이뤄졌다.17 그 결과 습윤지역에 속하던 구이저우, 윈난 등지에서 토지가 사막과 유사한 형질로 변화하는 황막화 현상水土 流失이 벌어졌다.

벌목과 산지개간으로 인한 사막화는 네이멍구 자치구와 헤이룽장성에 걸쳐 있는 다싱안링大興安嶺 산지와 넌장강嫩江 일대에서 대표적으로 일어났다. 다싱안링 산지의 벌목과 개간은 쑹화강과 넌장강의 합류지역에 쑹넌 사지松嫩 沙地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한 요소였다.18

초지 및 사막의 개간을 통한 경지화는 사막화 현상이 발생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개간된 경지는 지력이 매우 약해지고 또 작물 생장에 필요한 지하수 개발 때문에 지표 토양의 고정 능력이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이 지역에 강한 바람이 불 경우 모래가 날려 사막이 생기는 현상이 쉽게 발생한다. 신중국 초기에 식량 생산을 중요하게 여기고 생산량을 배가하는 운동을 벌이면서 초지 및 사막의 개간을 활발하게 전개했다. 특히 네이멍구 생산건설병단과 신장 생산건설병단 등 각 지역의 생산건설병단19이 초지 및 사막 개간의 선두에 있었다. 이런 초지 및 사막의 개간과 경지화는 사람이 전진하면 사막은 물러간다’人進沙退는 생각에 기초한 것이었다. 하지만 초지 및 사막 개간 작업이 실패하면서 토지를 방기한 뒤로 이 지역은 급속히 사막화했다.20

신중국이 등장하면서 물이 부족한 중국의 북방지역에서 대규모 개간과 도시 건설이 이뤄졌다. 하지만 이 지역에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천의 중상류에 저수시설과 관개시설을 설치하고 지하수 개발에 열을 올렸다. 하지만 이런 관개시설의 확충은 하천의 중하류에 물 부족을 가져와 식생을 파괴하고 토양 염류화를 촉진시켰다.

닫기
x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