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트로츠키의 전환 강령: 그 활용과 오용 *


MARX21

  • 필자는 DSP에서 소수파에 속해 적극 활동했지만, 2008년에 소수파의 다른 당원들과 함께 추방당했다. 우리는 ‘혁명적 사회주의 정당’(Revolutionary Socialist Party; 이하 RSP)으로 재결집했다. 2012년에 소셜리스트얼터너티브는 우리에게 조직 통합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당장의 혁명적 활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 역사적 쟁점 등에 대해서는 지금은 이견이 있더라도 이를 인정하고 차차 토론하자는 데 합의했다. 통합 과정은 2013년 [소셜리스트얼터너티브가 주최한] 맑시즘 대회 때 완료됐다. RSP의 이전 멤버들은 소셜리스트얼터너티브 내에서 별도 형태의 조직이나 토론모임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 글은, 달리 언급이 없다면, [RSP 전체가 아니라] 나 개인의 견해를 반영한 것이다.

    출처: Allen Myers, ‘Trotsky's transitional program: its uses and abuses’, Marxist Left Review(Summer 2014)

  1. [역자 주] 글 중반부에서 필자는 ‘요구’(demand)와 ‘슬로건’(slogan)이라는 단어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코민테른과 트로츠키가 이를 혼용했기 때문에 혼란이 생겨났고 DSP 논쟁에서 다수파가 그런 잘못된 용법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혼란이 더 커졌다고 주장한다.
    필자는 ‘전환적 슬로건’(자본주의 국가에 맞서도록 노동계급의 행동을 촉구하는 것) 또는 ‘전환적 조처’(정치 혁명을 이미 완수해 권력을 거머쥔 노동자 정부가 사회주의로의 사회 혁명을 이루는 데 필요한 조처들) 같은 표현만이 올바르다고 여긴다. 반면에 ‘전환적 요구’, ‘전환적 방법’, ‘전환적 선거 강령’이라는 말은 모두 형용모순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필자는 ‘전환적 요구’ 등의 표현에 매번 따옴표를 치지는 않았고 본 번역에서도 이를 그대로 따랐다.
  2. Activist 17 (4), p35.
  3. Activist 17 (8), p38.
  4. 내가 여기서 사용한 영역글은 〈위키피디아〉에 실린 《개혁이냐 혁명이냐》이다. 로자 룩셈부르크 아카이브(http://www.marxists.org/archive/luxemburg/1900/reform-revolution/intro.htm)에 있는 영역은 다음과 같다(좀더 딱딱하다). “개혁을 위한 일상적 투쟁, 즉 현존하는 사회질서의 틀 내에서 노동자들의 조건을 개선하는 투쟁과 민주적 기관 창출을 위한 투쟁은 사회민주주의에게 불가분의 연결고리로써 제기된다. 개혁을 위한 투쟁은 그 수단이고, 사회혁명이 그 목적이다.”
  5. Lenin, 1921.
  6. 예컨대 Trotsky, 1936의 마지막 문단.
  7. Trotsky, 1973.
  8. Trotsky, 1938, section “The Minimum Program and the Transitional Program”.
  9. Holmes, 2013. 이하에서 인용한 이 논문에 대한 비판과 답변은 원래의 웹페이지에 첨부돼 있다.
  10. Trotsky, 1938, Part One.
  11. Trotsky, 1938, Part One.
  12. Communist International, 1980.
  13. Lorimer, 2009, p27.
  14. Holmes, 2005, p4. 강조는 원문 그대로임.
  15. Holmes, 2006, p60.
  16. Holmes, 2013.
  17. Communist International, 1980.
  18. 이 글은 여러 판본을 거쳤지만 여전히 ‘초안’으로 남아 있다. 가장 최근의 판본은 http://socialist-australia.blogspot.com.au/p/about.html에서 볼 수 있다. 더 자세한 비판을 보고 싶으면 나의 다음 두 글을 보라.
    http://directaction.org.au/what_can_be_the_basis_of_unity_on_the_left
    http://directaction.org.au/issue38/what_kind_of_organisation_in_an_age_of_revolution
  19. 이 신문은 http://www.socialist-alliance.org/news/socialist-alliance-2013-federal-election-campaign에서 볼 수 있다. 선거용 신문 ‘2호’는 선거 캠페인 때 SA의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었다. 그 내용은 첫 호와 본질적으로 같다. 그러나 나중에 웹사이트에서 사라졌고, 그래서 나는 그 신문이 실제로 발행되지는 않았다고 가정했다.
  20. [역자 주] 10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토지 소유의 몰수와 모든 지대의 공공 목적을 위한 사용. 2) 고율의 누진 소득세. 3) 상속권의 폐지. 4) 모든 망명 분자들 및 반역자들의 재산 압류. 5) 국가 자본과 배타적인 독점권을 가진 국립 은행을 통한 국가 수중으로의 신용의 집중. 6) 교통과 통신 수단의 국가 수중으로의 집중. 7) 국영 공장과 생산 도구들의 확대, 공동 계획에 기초한 토지의 개간 및 개량. 8) 모두에게 동등한 노동의 의무, 산업 군대, 특히 농업을 위한 군대의 육성. 9) 농업과 공업의 결합, 좀더 균등한 배분을 통해 도시와 농촌 간 차이의 점차적 근절. 10) 모든 아동에게 공공 무상교육 실시.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아동 공장 노동 폐지. 교육과 산업 생산의 통일 등.
  21. Holmes, 2013.
  22. Holmes, 2013.
  23. Holmes, 2005, p5.
  24. Activist 16 (7), p50. 강조는 원문 그대로임.
질문/의견